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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litude 기초 - Funnel Chart

by siono 2021. 12. 12.

Funnel Chart

유저가 수행하는 연속된 이벤트의 전환율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차트
일반적으로 연속된 이벤트(퍼널)에서 가장 이탈률이 높은 단계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

 

Chart 구성

Segmentation Chart와 동일

 

1. Event module

1) Event module에 연속된 관계에 있는 event들을 순서에 맞게 추가하면, 시작한 이벤트를 기준으로 마지막 이벤트까지 도달하는 유저 수가 어떻게 변하는지(전환율)을 보여줌

* funnel chart를 통해 전환율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 분석하고자 하는 funnel을 정의하고, 해당 funnel을  구성하는 event를 정의하고 수집해야 함

ex. 커머스 서비스에서 상품 구매 퍼널의 전환율을 보기 위해서는 ‘상품 상세페이지 진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완료' 이벤트 등을 정의하고 수집해야 함

상품 구매 퍼널을 보기 위해 {View Item Detail}, {Add to Cart}, {Complete Purchase} event를 순서대로 추가하면 퍼널 전환율을 볼 수 있음 - 최근 30일간 상품 구매 퍼널 최종 전환율은 13.8%이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후 구매완료를 하지 않는 고객의 퍼널 이탈률이 가장 크다고 분석할 수 있음

* 이렇게 퍼널 차트를 통해 이탈률이 가장 큰 구간을 확인하고, 왜 이탈할까를 고민한 뒤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음

 

2) Events performed in

(1) this order : event module에 정의된 이벤트를 최소 1번은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함, 중간에 다른 이벤트를 수행해도 됨 

- 위 예시에서 View Item Detail > View Ads > View Item Detail > View Category Page > View Item Detail > Add to Cart > View Item Detail > Complete Purchase 해도 this order에 카운트됨, 즉 순차적으로 퍼널을 1회만 지나면 됨

- event module에 설정된 이벤트를 중복 발생시키면 가장 처음 발생시킨 이벤트를 기준으로 함

 

(2) any order : 순서에 상관없이 카운팅, 첫 번째로 설정된 이벤트(View Item Details)만 제대로 유입되면 나머지 이벤트는 순서에 상관없이 퍼널에서 카운팅 됨

- View Item Detail > Complete Purchase > Add to Cart도 카운팅함

 

(3) exact order: 반드시 설정된 이벤트 순서대로만 진행해야 카운팅 됨, 설정된 이벤트 외 이벤트가 퍼널 사이에 있었으면 카운팅 하지 않음

- View Item Detail > Add to Cart > Complete Purchase 정확히 이 순서, 각 이벤트만 발생시킨 유저만 카운팅함

- View Item Detail > Add to Cart > View Cart(설정 안 된 이벤트) > Complete Purchase는 카운팅 하지 않음

- 최초 sign up 퍼널을 확인할 때 많이 사용

 

*일반적으로 this order 사용

 

3) Exclude users who performed - 특정 이벤트를 수행한 유저를 퍼널에서 제외할 수 있음

{Favorite Item} 이벤트를 all step으로 설정함으로써 this order로 나열한 퍼널에 {Favorite Item}를 수행한 유저는 제외(회색 영역)하고 보여줌 - 최근 30일간 {Favorite Item} 이벤트를 수행한 유저를 제외한 상품 구매 퍼널 전환율은 7.79%



2. Segmentation module

1) where - user property를 조건으로 퍼널 전환율 차이를 볼 수 있는 기능, 대표적으로 미리 생성된 cohort를 통해 특정 cohort에 속한 유저의 퍼널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음


Segment module의 where에 user property로 platform {iOS}, {Android} 추가 - 최근 30일간 상품구매 퍼널에서 Platform 별 전환율 차이는 없음을 확인할 수 있음

 

2) who performed - 특정 이벤트를 수행한 유저의 퍼널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음

전체 유저(All Users)의 퍼널 전환율과 결제수단을 추가한 유저(Add payment info >= 1)의 퍼널 전환율 비교 - 최근 30일 동안 {Add Payment Info} 이벤트를 1회 이상 수행한 유저의 퍼널 전환율이 전체 유저의 퍼널 전환율 대비하여 높다. 유저들이 미리 결제수단을 등록하게 하면 퍼널 전환율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음(*Add payment Info 이벤트가 퍼널 내에서 필수 요소이기 때문일 수 도 있기 때문에 분석에 주의해야 함)

 

3) grouped by - user property를 조건으로 property 별로 구분하여 퍼널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음

- property는 Amplitud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mplitude user property와 직접 만든 custom user property를 조건으로 할 수 있음

UTM Source로 group by 하여 source별 퍼널 전환율 확인



3. Bottom module

1) Conversion - 설정된 연속된 이벤트의 퍼널 전환율을 볼 수 있음

(1) completed within ___ days from any day - 설정된 첫 번째 이벤트부터 마지막 이벤트 수행까지 걸린 기간 설정, 예를 들어 completed within 1 days로 설정하면 ‘첫 퍼널부터 최종 퍼널까지 1일 안에 통과한 유저’만 집계

- 해당 기간(conversion window)은 최소 2초부터 최대 90일까지 잡을 수 있음

최근 30일간 설정된 퍼널의 첫 번째 이벤트부터 마지막 이벤트까지 30일 이내에 통과한 유저의 퍼널 전환율(View Item Detatils를 11/1에 수행하고 11/29에 Complete Purchase를 수행해도 퍼널에 집계됨)

* 결국 설정한 퍼널을 통과하는데 얼마나 걸릴지에 따라서 conversion window를 세팅할 수 있음

- 메인 페이지 진입 > 배달완료 얼마 기간을 설정해야 할까? 10-15분?

- conversion window 기간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Time to Convert 활용할 수 있음

 

(2) holding constant - 설정된 모든 이벤트를 동일한 property를 기준으로 통과한 유저의 퍼널 전환율을 볼 수 있는 기능

 

holding constant는 이벤트 모듈에 설정된 이벤트가 모두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property만 설정할 수 있음

 

holding constant를 ‘Item ID’ property로 설정 - ‘View Item Details’ > ‘Add to Cart’ > ‘Complete Purchase’를 모두 동일한 ‘Item ID’ 프로퍼티를 가지고 전환된 유저의 수를 보여줌

예를 들어 ‘View Item Details’ + ‘Item ID = 98’ > ‘Add to Cart’ + ‘Item ID = 98’ > ‘Complete Purchase’ + ‘Item ID = 98’과 같이 퍼널을 통과한 유저만 포함됨

이런 형태의 유저만 포함시키는 것

 

(3) broken down by - 특정 단계의 이벤트가 가진 속성으로 자동으로 분류하여 보여줌

예를 들어 아래 그래프에서 ‘Step 1’ ‘Brand’를 설정한 것은 ‘View Item Details’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Brand’ property가 무엇이었는지에 따라 퍼널 전환율을 보여줌

‘View Item Details’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 ‘Brand’ 프로퍼티가 ‘Michael Kors’였던 유저의 최종 전환율은 13.5%이다. 



2) Time to Convert - 퍼널 첫 이벤트부터 마지막 이벤트까지 전환되는데 걸린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 정확한 기간별 전환율을 보기 위해서 bin 값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

퍼널은 30일 이내 통과한 유저를 기준으로 0일부터 최대 30일까지 1일 단위로 기간별 전환율을 확인 - 1일 이내 최종 퍼널까지 도달하는 유저 비율이 가장 높음, ‘대부분의 사람들이 1일 안에 퍼널을 통과하네'라고 생각하고 이것에 따라 Conversion 탭에서 conversion window를 1일로 설정하여 보는 것을 의도할 수 있음

 

3) Conversion Over Time - the entire funnel로 설정하면 설정된 최종 이벤트까지의 퍼널 전환율을 daily로 보여줌

- 최종적인 퍼널 전환율이 매일매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음

- the entire funnel 부분을 설정하면 특정 단계의 전환율만도 볼 수 있음

 

4) Frequency - 설정된 이벤트 순서에 따라 직전 이벤트를 평균적으로 몇 번 수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음

Add to Cart 이벤트를 수행하기 전, View Item Details 이벤트를 수행하는 빈도별 유저 비율 - 55.2%가 View Item Detail 이벤트를 1회만 수행하고 Add to Cart 이벤트를 수행함

* 해당 자료는 AB180의 교육자료와 Amplitude 문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잘못된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 보강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댓글로 알려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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